STUDY Note/교육학 Note

학교경영계획과 경영사례

벨제붑 2008. 9. 22. 22:33

학교경영계획과 경영사례




Ⅰ. 들어가는 말

우리는 21세기 지식기반 사회에 살고 있다. 지식기반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의 핵심은 당연히 지식이며, 그 지식은 교육을 통해서 길러진다.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는 학교 경영 전반의 구조적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우리의 학교 교육을 돌아보면, 지식 전수 중심의 교육활동을 오랫동안 지속해 오다 보니 오늘날 지식기반 사회가 요구하는 창의력과 비판적 사고력을 길러주는 데는 미흡했다는 것을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지식기반 사회인 현 상황에서 지식을 생성하고, 분배하는 위치에 있는 학교는 어느 기관보다 더 급격히 변혁되도록 도전 받고 있다.

그러므로, 교장은 학교 경영의 책임자로서 학교 교육의 현실적인 문제점을 개선하고, 새로운 사회변화에 대처하는 학교가 되도록 학교경영 개선에 부단한 노력을 경주하여야 할 것이다.

Ⅱ. 학교 경영계획

1. 학교 경영의 의미

학교 경영이란 학교에서 학생들을 어떻게 기를 것인가하는 목표를 갖고 그것을 실현할 교육활동을 통하여 실천하는 전반적 과정을 말한다.

다시 말하면, 학교 경영이란 학교를 하나의 경영단위로 하며 ① 주어진 학교 여건을 고려하여, 실현 가능한 교육목표를 설정하고, ② 이를 위한 협동적 조직체계를 구성하여, ③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교육조건을 마련하며, ④ 이에 따라 교육과정에 근거한 교수․학습활동을 전개하여, ⑤ 이미 정한 교육목표의 달성 결과를 평가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과정은 학교의 과업이나 활동이 이루어지는 합리적인 절차를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학교 경영은 계획, 실천, 평가의 순환적 흐름 속에서 학교체제의 다양한 여러 가지 요소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체제로 작용한다.

따라서 학교 경영은 계획이 선행되지 않으면 이루어질 수 없다.

학교 경영은 계획단계에서 주어진 교육목표를 근거로 나름대로 실천 가능한 경영목표를 설정하여 그 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과정을 계획하고, 실천단계에서는 계획된 활동에 따라 학교의 인적 자원을 조직하고 물적 자원을 배분하여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평가단계에서는 평가계획에 따라 일정 기간의 실행과정을 거친 모든 활동에 대하여 목표 달성 여부 및 그 정도를 종합적으로 분석한다.

학교 경영계획은 이와 같이 학교 경영의 시발점이며, 또한 전체 경영과정의 기본 방향이고, 학교 경영의 청사진이기도 하다.


2. 학교 경영계획 모형

정태범(1998)은 학교 경영계획 수립과정을 ① 문제의 규명(교육계획의 기저), ②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교육방침의 설정, ③ 조직계획, ④ 활동계획, ⑤ 평가계획으로 5단계를 제시하고 있다.

학교 경영계획의 모형

 

 

 

 

 

 

 

 

 

 

 

 

 

 

문제규명

(교육계획의 기저)

 

목표 및

방침설정

 

조직계획

 

활동계획

 

평가계획

상위목표

장학방침

지역실태

경영실태

 

교육목표

경영목표

경영방침

 

교육지도

조직

교무분장

조직

운영협의

조직

지역인사

조직

 

교육과정

운영

-수업계획

-특활지도

-생활지도

교직원의

직능개발

-연  구

-연  수

교육조건

관리

-인  사

-재  정

-자  원

 

투입평가

과정평가

산출평가

가. 문제 규명(교육계획의 기저)

학교의 경영계획을 작성하는 기저로서 먼저 교육의 요구가 무엇이며 현재 학교의 여건에서 교육의 문제는 무엇인가를 학교 교육의 상위목표, 지역사회의  실태, 학교의 여건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학교 교육목표의 결정에는 교육목표 자원의 분석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러기 위하여 우선 헌법, 교육기본법, 초․중등교육법, 국가의 교육지표 등에서 교육목표 수립에 관련되는 내용을 분석하고, 다음에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근간으로 하되 교육인적자원부, 교육청의 장학방침이나 주요 시책을 교육목표에 반영할 수 있도록 분석하는 일이 필요하다. 또한 전학년도 학교자체 평가를 통한 학교 교육목표의 달성 정도도 학교 여건에 비추어 분석되어야 한다.

나.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경영방침의 설정

(1) 교육목표

학교 교육목표는 장기적인 안목에서 학생들이 궁극적으로 도달해야 할 인간상을 제시한 것이거나 그 행동 특성을 종합적으로 명시한 것이다. 이것은 학교내의 교육활동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밝혀주는 지향점이 되며, 모든 의사결정의 적절성 내지는 타당성 여부를 판별해 주는 중요한 지표가 되기도 한다.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데 있어서는 앞서 지적한 상위목표, 교육과정의 일반목표 및 행정계층에 따른 시책이나 방침이 그 기초를 이룬다. 교육목표는 구체성, 주체성, 포괄성이 있게 행동적 용어로 진술되고 지역의 특성과 시대성이 반영된 것이어야 한다. 특히 이러한 교육목표를 결정할 때는 전 교직원이 참여하는 집단에 의한 합리적 의사결정이 반영되어야 한다.

이러한 교육목표 진술에는 일반적으로 1)인지적 영역, 2)정의적 영역, 3)사회적 영역, 4)기능적 영역, 5)학교의 특정목표 등을 포함한다. 대체로 인지적, 정의적, 사회적, 기능적 영역의 목표는 일반적 목표인데 비하여 학교의 특정목표는 학교가 처한 지역사회의 특성 및 학교의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여 설정한 목표를 말한다. 이렇게 교육목표를 설정한다 하더라도 그 목표는 추상적이다.

따라서 그 교육목표에 따른 실천방향은 학교의 경영목표에서 구체화된다.

(2) 경영목표

학교 경영목표는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수행되어야 할 경영상의 실천에 따른 기본 방향을 제시한 것이다. 그래서 학교 경영목표는 학교의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적 실천적 활동의 방향이라 할 수 있다. 이는 학교 경영의 결정이나 활동이 합리적인가를 판단케 하며 아울러 경영성과의 측정과 평가의 기준이 된다. 따라서 학교 경영목표는 학교가 학생을 교육하는 기본적인 단위 경영체라는 입장에서 학교 경영활동의 전 영역에 걸쳐서 포괄적으로 결정된다.

학교의 경영목표를 수립할 때 고려할 점은 학교의 ① 교육조건, ② 목표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 ③ 달성 가능한 목표치의 제시 등이다.

또한 경영목표는 학교 경영에 참여하는 모든 교직원이 투입하는 노력을 합목적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경영의 기본 방향이다.

(3) 경영방침

경영방침은 경영목표가 더욱 구체화된 수단으로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해 채택해야 할 기본적 지침 내지 활동 원칙이다. 이는 경영목표를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 하는 수단적 지침을 마련하여 준다. 즉 경영목표 중에서 교육목표 달성을 위한 수단과 방법을 진술한 구체적 활동원칙을 의미한다. 따라서 경영방침의 진술에서는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최적의 대안이 무엇인가를 검토하여 결정한다.

경영방침은 경영활동에 있어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첫째, 방침은 목표를 구체화한 것이기에 경영활동의 실천적 방향을 밝혀준다. 둘째, 방침은 구체적인 지침을 구성원에게 주는 것이므로 목표를 정확하게 하여 에너지를 집중시킬 수 있다. 셋째, 방침은 권한의 이양을 가능케 하므로 구성원의 경영참가가 이루어지고 책임있는 과업 수행을 하게 된다. 그러므로 경영방침의 결정은 목표달성을 위해서 어떤 해결 대안이 무엇인가를 목표마다 분석한다. 따라서 한 개의 경영목표에 몇 개의 경영방침이 수립될 수 있다. 이러한 경영방침의 진술에는 경영목표에 따른 구체적인 활동원칙, 담당부서, 활동내용 및 일정 등이 포함될 수 있다.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경영방침(예시)

교 육 목 표

경 영 목 표

경 영 방 침

1. 자율성과 바른 인성을 지니고 더블어 살아가는 사람을 기른다.

(자주인, 도덕인)

1-1.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1-1-1. 민주시민 교육 및 예절지도

1-1-2. 학생 자치활동의 정착

1-1-3. 건전한 학생문화의 창달

1-2. 실천적 인성교육의 강화

1-2-1. 인성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 활동 전개

1-2-2. 체험학습 기회의 확대

1-2-3. 봉사활동의 활성화

1-3. 자율적 공동체 생활의식의 고취

1-3-1. 수련활동 기회의 확대

1-3-2. 특별활동 운영의 내실

1-3-3. 학부모의 학교교육 참여

      확대

※ 자료 : 제주동여자중학교 교육계획(2002)

다. 조직계획

학교 경영목표와 방침이 결정되면 실천단계에서 각종 활동이나 과업을 수행할 부서를 마련하고 담당자를 정하게 된다. 학교는 하나의 집단으로서 학생, 교직원, 유관인사들로 조직될 수 있으므로 목표달성을 위해 교육지도조직, 교무분장조직, 운영협의조직, 지역사회조직, 학교운영위원회 및 학부모회 관련조직 등을 만들어 협동체제로서 학교경영이 가능토록 한다.

이 조직과 관련하여 교사들의 창의성과 협동심이 발휘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 자원이 적절히 배분되고 정보가 잘 교환되어 학교경영이 원활하게 계획한다.

라. 활동계획

활동계획은 학교조직이 경영목표를 달성하고 경영방침을 실천하기 위한 일련의 세부 활동계획이다. 이는 경영방침에 따라 구체적인 과업이나 활동을 합목적적으로 연결시키는 경영활동이나 사업들을 계획하는 과정이다. 이 활동계획은 ① 교과지도, 특별활동, 생활지도를 중심으로 하는 교육과정 운영, ② 교원의 연수, 연구활동 등을 통한 교원의 자질과 능력의 개발, ③ 이러한 교육과정의 정상적 운영을 가능토록 하는 교육조건관리 등을 포함한다. 이 활동은 교육과정 운영을 중핵으로 하여 여러 교육조건에 유기적으로 상호 관련되게 학교경영의 전 영역을 포괄해야 한다. 이것들은 부분별로 창출된 전략적 대안 중에서 비교 평가하여 선정되고 다시 세부 계획화한다.

활동의 실천계획으로는 교육목표, 경영목표 및 경영방침과 연계성이 있는 구체적인 활동내용이 정선되어야 한다. 이 때 그 실천계획은 학교의 설정을 고려하여 시기 및 횟수, 담당자, 예산 등이 구체적으로 계획되어야 한다.


교육목표 및 방침의 실천계획(예시)

교육목표 : 자율성과 바른 인성을 지니고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을 기른다.

           (자주인, 도덕인)

경영목표 : 1-1 민주시민의 자질 함양


경영

방침

활 동 내 용

목표량

실 천

영 역

실 시 시 간

예산

(천원)

담당

1/4

2/4

3/4

4/4

1-1-1

민주

시민

교육 및

예절

지도

민주적인 회의 진행법 지도

연중

특활지도

비예산

학생

토론왕 선발대회 개최

1회

 

 

 

70

2002 World Cup 대비 친절․질서 청결의식 교육

연중

교과지도

비예산

식사 예절 지도

연중

민주적인 생활의식 지도

연중

지사

예절교실 운영

연중

생활지도

생활예정 실천 사례 발표회

1회

교과지도

 

 

예절 법정 운영

- 카메라 고발

- “너를 고발한다”

3회

특활지도

 

※ 자료 : 제주동여자중학교 교육계획(2002)

마. 평가계획

계획단계의 마지막 과정은 평가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는 것이다. 학교 교육계획에서 계량적으로 설정된 목표들이 달성될 수 있도록 모든 체제의 하위 요소들이 적절하게 투입되고, 그 과정에서 최적하게 상호 작용하여, 산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지를 검토하는 계획을 말한다.

그러기 때문에 경영의 목표달성이 가능하겠는지를 투입요인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투입에서 산출에 이르는 과정도 평가하며, 목표달성이 되었는지를 확인하는 그 결과를 평가하는 것 등에 대한 평가의 영역, 평가의 내용, 방법, 도구의 작성 등 총괄적 학교평가의 계획과 피드백(feedback)의 절차도 마련하여 계획을 완성하게 한다.

3. 학교 경영계획의 수립 절차

박종렬(1999)은 거시적인 접근을 통하여 학교 경영계획 수립 절차를 준비, 수립, 확정의 3단계로 나누고 있다. 물론 절차는 각 학교의 특색과 여건에 따라 다를 수 있기 때문에 규정하기는 어렵지만 여기에 제시된 과정에 준하여 작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가. 준비 단계

(1) 학교 경영계획 작성을 위한 계획 수립(9월 초)

(2) 학교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기획위원회 조직(9월 중)

(3) 학교 경영계획 수립을 위한 계획서 작성(9월 말)

나. 수립 단계

(1) 교육청의 교육지표, 역점시책, 및 예산편성 지침 이해(10월 초)

(2) 의사 결정 단위의 결정(10월 초)

    의사 결정 단위란 조직활동에서 의미 있는 요소 또는 과업을 말한다. 교과협의회별, 교무분장 조직별, 학년별 혹은 교직원 별도 의사 결정 단위를 결정한다.

(3) 목표의 구체화(10월 중, 하순)

    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의 교육방향에 따라 학교 교육목표, 경영목표, 경영방침 등으로 점점 계통화하고 구체화하여 계량화한다.

(4) 사업계획서 작성 및 확정(11~12월)

    각 의사결정 단위별로 경영목표 달성을 위한 활동계획을 구체화한 1년 동안에 수행할 수 있는 몇 개의 사업계획을 작성한다.

   여기에는 경영목표, 사업명, 사업의 목적, 실행방안 및 절차, 소요예산, 사업수행 책임자 등을 개략적으로 기술한다.

(5) 사업계획의 우선 순위 결정

    한정된 예산을 가장 유효 적절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의사결정 단위별로 작성된 사업계획서를 종합, 검토하여 우선 순위를 결정한다.

다. 확정 단계

(1) 학교 경영계획서(안) 작성(2월 중)

    앞에서 검토한 경영계획(안)을 학교 경영계획서의 양식에 맞도록 문서화한다. 학교의 특성에 맞추어 배열, 구조화하여 개별 학교의 독창성을 살린다.

(2) 학교 경영계획서 확정(3월 초)

    전체 교직원회의에서 의견을 수렴하여 보완, 확정하고, 학교운영위원회에서 심의를 받도록 한다.

(3) 학교 경영계획 연수 및 홍보(3월~5월)

    우선 교직원을 대상으로 확정된 학교경영계획에 대한 연수를 시행하고 학부모, 동창회원들에게 홍보하여 인적, 물적 지원과 관심을 받도록 노력하고, 쿠 학생들에게도 총체적으로 설명해 줄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면 효과가 더 있을 것이다.